해당기사 CF보기
목록보기







광고명: 소니α 5000 - 예뻐지는 카메라 편
작성자: 0426SHY

`ROI 전략을 통해 본 `예뻐지는 카메라 소니 알파 5000

 

최근 카메라에 딱 맞는 스타 광고가 늘고 있다. 무조건 인기 있는 연예인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지양하고, 자사 모델과 이미지가 부합하는 모델을 기용하면서 소비자에게 던지고 싶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업종을 불문하고 여러 기업들이 제품 광고를 위해 연예인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카메라는 광고 모델만 보고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제품군이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카메라는 그 어떤 제품보다 사양이나 기능이 중요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신중하게 구매한다" 면서 "광고가 마케팅의 일환으로 쓰이긴 하지만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이 현상은 고급 기종일수록 심화 된다"고 설명했다.

소니코리아는 지난해 배우 손예진을 광고 모델로 내세우며 여성 카메라 유저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지난해 3월 선보인 'NEX-3N' 광고는 '손예진 카메라'라는 애칭까지 붙으며 2013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팔린 미러리스 카메라로 등극했다. 올 3월부터는 송혜교가 바통을 이어 받았다. '알파 A5000' 광고 모델로 나서 "당신이 언제 가장 예쁜지 아세요? A5000 앞에 있을 때요" 라며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인상 깊게 본 ‘알파 A5000 예뻐지는 카메라’ 편의 광고를 ROI 전략으로 평가해보고자 한다. ROI 전략이란 광고회사에서 개발된 광고전략모델에서 복잡한 시장상황에서 광고가 성공적이기 위한 필수적 세요소로 적절성(relevance), 독창성(originality), 영향력(impact)을 지칭한다.

1. ‘알파 A5000 예뻐지는 카메라’ 에서의 Relevance

relevance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고전적 조건화이론이란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중 하나로 러시아 심리학자인 파블로프가 발견하였다. 고전적 조건화는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중성자극이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 과 연합되어, 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광고에서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은 중성자극이다. 그러나 광고에는 무조건 자극인 광고 모델, 배경, 음악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있고 이러한 무조건 자극에 따른 호의적인 태도나 이미지와 같은 무조건 반응이 형성된다. 따라서 광고가 소비자에게 반복 노출되면서 광고 제품과 광고 모델, 배경, 음악 등의 광고 요소가 연합되면, 그 광고 제품은 조건자극이 되어 광고 제품만으로 그러한 호의적인 태도나 제품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산출할 수 있게 된다.

‘알파 A5000 예뻐지는 카메라’ 편에서는 광고모델과 광고음악이 광고 제품과 연합되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미인인 배우 ‘송혜교’와 ‘Michael Bolton – You Are So Beautiful’인 광고음악이 예뻐지는 카메라 A5000과 연합되어 소비자에 노출되면서 알파5000이라는 카메라보다 송혜교 카메라로 쉽게 이미지화 되어 소비자에게 ‘송혜교처럼 셀카가 예쁘게 나오는 제품’이라는 인식을 만들어준다.

2. ‘알파 A5000 예뻐지는 카메라’ 에서의 originality

광고는 180도 회전이 가능한 셀프카메라 LCD로 자신을 촬영하는 배우 송혜교의 모습을 보여준다. 기존의 ‘손예진 카메라’ 로 불리우는 NEX-3N 제품에서도 있었던 180도 LCD 회전기능이기 때문에 그 특성을 강조하기보다는 본인의 모습을 가장 선명하고 아름답게 남기고 싶은 여성들의 바람을 실현한 A5000의 특징을 명확히 보여준다.

*A5000의 카피문구*
당신이 언제 가장 예쁜지 아세요?
지금 알파 5000앞에 있을 때요
예뻐지는 카메라 알파 5000
작품이 되다

당신이 어디서 가장 예쁜지 아세요?
여기 알파 5000앞에 있을 때요
예뻐지는 카메라 알파 5000
작품이 되다

짧고 굵은 대구의 카피문구가 소비자들에게 KEY MESSAGE를 전달한다. 기존 타사 카메라 광고가 기능성에 주력하여 카메라의 기능 소개가 위주이던 방식과는 달리 배우 송혜교가 일상에서 자신의 셀카를 담는 모습을 보여준다. 30초의 광고에서 보여지는건 송혜교가 소니 A5000으로 셀카를 찍는 모습이지만 자연스럽게 핸드백에서 카메라를 꺼내는 모습은 ‘세상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APS-C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 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려고 한게 보인다.

3. ‘알파 A5000 예뻐지는 카메라’ 에서의 Impact

소니코리아는 여성 맞춤형 미러리스 카메라 A5000 제품을 배우 송혜교를 기용해 얼굴 클로즈업 위주의 광고를 내놨다. 송혜교의 클로즈업된 얼굴과 ‘Michael Bolton – You Are So Beautiful’ 의 BGM으로 시작되는 광고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어떠한 제품인지 호기심을 일으킨다. 예쁜 송혜교의 얼굴과 편안한 BGM으로 최대한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아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노력이 보인다.

ROI 전략을 통해 본 ‘알파 A5000 예뻐지는 카메라’ 편은 '예뻐지는 카메라' 라는 카피문구 아래 예쁜 셀카를 원하는 여성 소비자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짧고 굵게 대구를 이루는 카피문구와 기능의 초점을 맞추어 제품을 보여주기보다는 내 일상과 내 인생의 중심이, 그리고 내 사진의 주체가 ‘나’ 가 될 수 있도록 예뻐지는 카메라 A5000의 매력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해당 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더해 보세요.(40 내공 적립)

FAQ

Contact

개인정보취급방침I회원약관I회사소개
06039)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12길 25-1(구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19)
사업자등록번호 : 211-87-58665 통신판매업신고 제 강남-6953 호 (주)애드크림 대표이사 : 양 숙
Copyright © 2002 by TVCF.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