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나이키 이영표편을 주제로 하게 된 이유는 광고영상의세계를 수강하면서 배운 광고 기법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광고라고 생각 하였습니다.
나이키의 광고는 나이키만의 “아우라”가 있습니다. 역동적으로 뛰고 현실적인 영상과 사운드, JUST DO IT 이라는 한 줄의 카피 광고는 나이키만의 아우라를 아주 잘 나타냅니다. 나이키 작품 원본이 지니는 유일성, 흉내낼 수 없는 고고한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이키 광고에는 광고영상의 핵심인 CCC(concept, creative, communication)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JUST DO IT! 을 나타내는 컨셉과 운동선수의 힘듬을 이영표가 힘들면 포기해~ 라고 풍자하는 기법을 나타내는 크리에이티브와 포기하지 않고 하면 할수 있다! 라고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브랜드인 만큼 JUST DO IT! 을 강조하면서 소비자도 제품을 구매하면 할수있다! 라는 믿음과 구매욕구를 나타내는 소비자 인사이트를 잘 표현하였습니다.
나이키는 훌륭한 미장센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장센은 아트적인 느낌이나 비주얼이 훌륭하다는 뜻으로 배경속에서 인물을 중심으로 하는 1인칭 화면구도를 나타내면서 생동감 있고 훌륭한 미장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번에 이영표라는 인물을 활용하여 나이키 브랜드의 즐거움, 다이나믹함의 긍정적 감성소구를 표현하였습니다. 노력하면 할수 있다라는 나이키의 이미지와 노력형 이영표 선수의 이미지가 적합하였습니다. 또한 이영표 선수를 활용한 빅모델 기법은 한순간에 고객들의 집중과 관심을 이끌어 올 수 있습니다.
제가 나이키의 광고를 가장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바로 나이키 광고는 Slice of Life 기법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광고를 주제로 잡은 가장 큰 이유가 나이키만의 아우라와 더불어 Slice of Life 기법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운동선수가 연습하는 생활의 한 단면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실패하는 영상을 처음에 보여줍니다. 이는 최근 소비자의 실생활의 힘든점을 파고들어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이것이 이번 나이키 이영표편의 가장 큰 장점이고 소비자의 공감력을 가장 잘 이끌어 냈기 때문에 광고효과도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나이키 광고 역시 마지막에 검은 배경에 심플한 흰색 나이키 모양과 JUST DO IT 문구를 짧게 삽입하여 사람의 심리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조종하고 쇄뇌시키는 잠재의식광고기법을 활용하였습니다.
이번 광고는 이영표 선수가 축구 대표팀 후배에게 할 수 있는 이야기로 시작하다가 소비자에게 “새겨들어야 할 목소리는 따로 있어! 바로 내 안의 목소리!”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잊지 말라는 카피를 통한 나이키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고 소비자에게 구매를 촉구하는 카피라이팅이 잘 나타나는 광고였습니다.
이번 나이키 광고 이영표 선수 편을 보면서 모델 선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영표 선수는 나이키만의 컨셉에 가장 부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광고의 컨셉을 잘 살렸고 광고의 목소리를 영향력 있게 포현하였습니다. 뉴스와 댓글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이 광고에 공감하고 재미있다는 의견을 표현하였습니다. 이영표 선수가 광고에서 한 “그런데도 끝까지 하겠다는 거야?” 라는 문구는 사람들이 많이 인용함으로써 재생산되어 소비자가 카피를 인용한다는 것은 광고, 카피로써 최고의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영상의세계를 수강하면서 광고를 보니까 평소에는 보이지 않았던 광고영상기법이 하나하나 보이기 시작하였고 이번 나이키 광고를 보면서 수업시간에 배운 광고기법 아우라, CCC, 소비자 인사이트, 미장센, 긍정적 감성소구, 빅모델기법, Slice of Life기법, 잠재의식광고기법, 카피, 카피라이팅 기법을 인용하여 표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