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기사 CF보기
목록보기
광고명: 박카스
작성자: SCLICE

박카스를 통해 본 심리


박카스?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곤할 때 피로회복제인 박카스를 제일 먼저 생각한다. 가장 보편적이고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온 만큼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 것이다. 이렇게 꾸준히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이유는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과 동시에 광고의 효과 또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박카스 광고?

이번 박카스 광고의 세 가지 상황 속 공통점은 모두 텔레비전을 보면서 서로를 부러워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친숙하게 느껴지는 장면을 반복적으로 전혀 다른 생활을 하고 있는 다양한 상황 속의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친근감을 느낀다. 하지만 다른 광고에서 보여주지 않은 기법을 사용하여 신선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신선한 기법을 보여줌으로써 시청자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동시에 친근감을 느껴 공감한다.

또한 현대인들의 피로함과 심리를 잘 파악하고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켜 정교화 가능성을 높였다.피로회복제의 성분이나 의학적인 지식이 부족한 일반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판단하게 하지 않고 오히려 위트를 이용하여 감성적으로 호소하였다. 이를 본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국 호의적으로 이 광고를 바라보게 되었다.

광고를 본 소비자의 반응

소비자의 행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 광고는 특히 심리적인 요인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먼저, 사회적 욕구와 존중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직업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취직을 해서 소속감을 가지고 싶다는 사회적 욕구를 가지고 있고, 회사 일이 힘든 사람과 선임의 눈치를 보는 군인은 존중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이 두 가지 욕구는 현대사회에서 주로 추구되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동기를 잘 파악하였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박카스는 이전부터 방송광고를 할 때 도덕적인 시민의 모습을 지향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행동 등의 광고를 만들었다. 엄한 회장님이 임산부를 위해 엘리베이터의 문을 늦게 닫거나 길에서 어렵게 채소를 팔아 살아가는 할머니를 위해 가던 길을 멈추고 채소를 사 가는 회사원이 나오는 광고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박카스 광고를 보면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태도를 지속적으로 학습하게 되었고 브랜드에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되었다.

그 이후..

광고가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광고효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를 본 소비자의 반응과 행동은 다르다. 소비자는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 요인에 의해 다르게 행동하며 구매결정을 내린다. 구매과정은 문제 인식, 정보 탐색,대안 평가, 구매 결정, 구매 후 행동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소비자들은 다음 광고에 중요한 정보제공자이자 수용자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지 않은 소비자들의 정보는 광고를 어떻게 해야 수용자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호기심과 관심뿐만이 아니라 광고에서 수용자들이 불쾌다고 느꼈던 점이나 개선하면 좋겠다고 느낀 점을 알 수 있다. 광고는 광고주가 만드는 것이지만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는 만족감을 느껴야 성공적인 광고효과를 낼 수 있다. 따라서 무관심했던 소비자들이 알려주는 정보를 응용하여 어필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주의할 점을 제대로 알고 광고를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로부터는 장점이 무엇인지, 광고의 어떤 점이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광고와 다른 점이 있었는지,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어야 한다. 실제적으로 이러한 소비자들과 가장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고 그 정보를 수용해야 장기적인 소비자가 생기고, 잠재적인 소비자들까지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소비자와 소통하는 광고가 좋은 광고라는 평이 많이 들리는 만큼 두려워하지 말고 소비자의 의견을 듣는 광고가 많이 생겼으면 한다.

해당 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더해 보세요.(40 내공 적립)

FAQ

Contact

개인정보취급방침I회원약관I회사소개
06039)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12길 25-1(구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19)
사업자등록번호 : 211-87-58665 통신판매업신고 제 강남-6953 호 (주)애드크림 대표이사 : 양 숙
Copyright © 2002 by TVCF.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