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기사 CF보기
목록보기






광고명: 비락식혜 -: 의리으리 편
작성자: OLYL95O

김보성이 의리로 지켜낸 비락식혜

 

팔도 ‘비락식혜’는 김보성이 모델로 기용된 이후, 최고 55.8% 매출이 급증했다. 같은 기간 다른 브랜드 식혜 음료 매출이 3.2% 증가한데 비해 15배 이상의 차이를 보인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슈퍼와 대형마트, 편의점에서만 인기 있는 것이 아니다. SNS와 오프라인 상에서도 반응이 뜨겁다. 김보성이 출연한 비락식혜 광고는 공개 1주일 만에 조회 수 200만을 넘었다고 한다.

이 광고가 이렇게 으리으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이유로는 첫 번째, ‘유머러스함’을 들 수 있다. 우리는 광고 카피에서 김보성이 밀고 있는 ‘의리’라는 단어를 ‘항아리’, ‘신토불이’, ‘회오리’ 등에 섞어 넣어 ‘항아으리’, ‘신토부으리’, ‘회오으리’ 라는 신조어로 재탄생한 것을 볼 수 있다. 모델의 유행어가 광고가 풀어내는 스토리와 교묘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이 재미있고 모델 김보성이 과장해서 행동하는 것에 웃음이 나온다. 웃음 짓게 만드는 광고에 소비자들은 호감을 느끼고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된다.

두 번째는 ‘네티즌의 참여로 인한 관심’이다. 김보성이 한결같이 ‘의리’를 외치는 것에 재미를 느낀 네티즌들은 ‘의리’라는 단어를 다른 단어에 끼워 맞춰서 콘텐츠 재생산을 했다. 바로 ‘으리 시리즈’라고 치면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들이다.

이처럼 의외로 ‘으리’를 넣어서 완성되는 단어들이 많이 있다. 이런 패러디의 재미는 SNS 상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런데 SNS 상에서만 웃고 떠드는 것으로 끝날 줄 알았던 콘텐츠가 TV 광고에 이용되니 ‘으리’를 소비한 네티즌들은 광고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획팀이 대세의 흐름을 읽고 적절한 매체 선택을 했다. 팔도 광고기획팀은 젊은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 직접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을 운영한다. 그리고 인기 있는 유튜브 영상은 빼놓지 않고 찾아보고 댓글을 확인하며 광고에 반영했다.

김기홍 팀장의 인터뷰에서 “식혜는 커피나 에너지음료에 밀려 젊은 층에게는 명절에나 먹는 음료가 됐다”며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것을 이번 광고의 목적으로 삼았다. 그래서 이들이 즐겨보는 유튜브를 주력 매체로 선택하고 최근 의리로 인기를 끄는 김보성을 모델로 결정했다. 그리고 이것은 매출 급증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해당 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더해 보세요.(40 내공 적립)

FAQ

Contact

개인정보취급방침I회원약관I회사소개
06039)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12길 25-1(구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19)
사업자등록번호 : 211-87-58665 통신판매업신고 제 강남-6953 호 (주)애드크림 대표이사 : 양 숙
Copyright © 2002 by TVCF.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