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스포츠브랜드 아디다스. 아디다스에서 세계적인 축구선수들을 내세워 무엇을 강조하고 싶었을까?
야수, 창조자 등의 언어를 사용하여 아디다스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이 광고의 Concept 전달의도는 무엇이며, 이 광고에 사용된 창의적 idea는 무엇이며, Communication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이 광고는 어느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축구를 통해 나타낸다. 다른 스포츠 광고들과 다를 바가 없어보이지만 강렬한 나래이션과 축구의 조화를 통해 의도를 전달한다.
야수, 창조자
'세계적인 선수'란 어떤 선수를 뜻할까? 광고에 나타나듯이 팬들에게 인기가 상당하고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고 CF제의도 많이 들어오는 그런 선수일 것이다. 그런 최고의 선수가 되기 위한 과정은? 야수와 창조자 라는 단어를 통해 잘 나타내고 있다. 길들일수도 없고 넘볼수도 없는 그러한 선수이다. Creative라는 단어로 하여금 광고에서의 핵심요소를 생각하게 하고, 또 이러한 아디다스의 브랜드이미지는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에게 더 큰 신뢰를 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좋은 브랜드이미지를 위해서는 일관성있고, 지속적이고, 창조적이고, 일체성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 아디다스의 광고는 좋은 브랜드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세계 최고라는 것에 도달하고 유지하기 위해 일관성 있고 꾸준한 훈련 그리고 창조적인 마인드가 필요한데, 이를 통해 브랜드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
영웅이 아닌 경쟁자
메시와 같은 세계적인 선수는 팀의 영웅이나 마찬가지이다. 어려울 때 해결할 수 있는 해결사 기질과 스타성 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광고에서는 영웅이 아닌 경쟁자로 인지한다. 세계적인 선수들을 경쟁자로 보고 모든것을 흡수해서 세계적인 수준에 한걸음 더 다가가고자 한다. 그로 인해 자신의 것을 만들어서 세계 누구와도 견줄 수 없는 선수가 되라는 의도를 반영한다.
Originality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나 자신만의 것을 만들어라' 이 광고의 핵심이다. 하지만 다른 타 스포츠브랜드 광고와 비교해서 차별화되고 독특한 내용이 없다. 독창성이 부족하다. 이 독창성은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무기인데, 이 광고는 그 부분이 부족하다. 다른 스포츠 광고들과 큰 틀이 비슷하고, '아디다스'라는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는 큰 임팩트가 부족하다. 그부분이 상당히 아쉬울 뿐이다.
총평
1분안에 광고 의도를 잘 전달했다고 볼 수 있다. 한 분야에서의 최고가 되기 위해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고 자신만의 것을 만들라는 핵심도 잘 전달되었다. 특히 세계적인 축구선수들을 통해 그 의미를 전달하였기 때문에 남자들에게 더 친숙하고 인상깊게 다가왔을 것 같다. 주요 타겟이 20~30대 남성인 것 같다. 세계 최고를 표현하기 위해 축구에서 쓰기 어려운 기술들을 나타내었고, 야수와 창조자 라는 단어를 통해 아디다스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길들일 수 없고 넘볼수도 없는 그러한 목표를 축구라는 것을 통해 잘 나타낸 것 같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없지 않았다. 타 스포츠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못느끼겠다. 이 광고논평을 위해 나이키 광고와 리복의 광고를 보았는데 큰 틀이 비슷했다. 광고에서의 독창성은 가장 큰 무기이다.
독창적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잘 공략할 수 있고 이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체육 관련 전공을 공부하고 있고, 광고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다른 광고들보다 좀 더 분석적인 측면에서 광고를 보았다. 또 광고적인 측면보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을 알게 되었고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