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그파 컬러 |
Agfa color |
1908년에 독일 화학자 휘서와 호몰카가 고안해낸 것으로 아그파사가 이것을 최초로 감색인화하여 1936년의 반전 필름과 1939년의 음화필름으로 제조하여 상업용으로 판매했다. |
★ |
아니마스코프 |
animascope |
실제 인물을 촬영하되 윤곽만 돌기되어 보일 뿐 여타의 상세한 특징은 제거시킴으로써 그 형태가 마치 만화영화 속의 등장인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방식. 검은 배경막 앞에 위치한 인물을 촬영한 후 그 인물의 영상을 매트과정을 통해 페인트로 칠해진 배경막과 합성시킨다. 수많은 셀 위에 등장인물을 묘사하고 또 움직임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동화기법에 비해 훨씬 간편하고 비용이 절약되는 방식이다. |
★ |
아로마라마 |
|
공기순환장치를 이용하여 영화에 관계된 냄새를 관객에게 전달하는 방식. 1959년 기록영화인 <중국의 만리장성>에서 최초로 쓰였다. |
★★★ |
아사 |
ASA |
미국 필름 감광도 측정규격에 의한 감광도 표시기호이다. 이 밖에 미국의 웨스톤 전기회사(weston electrical instrument)가 전기 노출계의 눈금으로 고안한 웨스톤 표시법이 있다. ASA 10, 50,100은 각각 weston 8, 40, 80과 같다. |
★ |
아세테이트 필름 |
acetate film |
식초산염 셀룰로우즈로 만든 필름 바탕면. 1940년대 이후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여 1950년대에는 모든 필름에 적용되었다. 과거의 니트레이트 필름에 비해 연소율이 적어 매우 안전하므로 불연성 필름 또는 안전 필름이라 불린다. |
★ |
아세톤 필름 |
acetone film |
접착제의 제조나 편집기재의 세척에 사용되는 유기물의 액체 용매제. |
★ |
아웃 그레이드 |
out grade |
편집 등의 수정 작업시 대본상의 한 연기자를 삭제하는 일. |
★ |
아웃 시나리오 |
out scenario |
촬영대본 상에서 특정한 음악이나 음향효과가 연기 행위를 위해 중단되어야 함을 지시하는 용어. |
★ |
아웃 오브 캐릭터 |
out of character |
①자신이 담당한 역할의 성격화를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하는 연기자 ②주어진 역할에 적절하지 못한 연기나 대사. |
★★ |
아웃 테이크 |
out take |
최종 편집시 삭제된 화면. |
★ |
아웃보드 릴 |
out board reel |
12000피트까지의 필름을 영사할 수 있도록 고안된 대형 릴. |
★ |
아이 싱크 |
sync |
촬영판이나 싱크 비프를 사용하지 않고 영상과 음향을 동조시키는 것. 즉, 총이 발사되거나 등장인물이 특정의 대상물을 바라보는 동시에 소리치는 순간처럼 일연의 합일점을 찾아 두 개의 필름을 일치시키는 방법인데, 정확도가 일관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카메라와 녹음기 사이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어 적절한 동조화를 알기 어려울 때처럼 부득이한 경우에 효과적이다. |
★ |
아이 피/아이 엔 |
|
원본 음화로부터 매개양화나 초벌야화를 만들거나, 매개양화로부터 매개음화를 만드는 과정. |
★★★ |
아이드마 |
AIDMA |
광고에 의한 소비자의 구매심리 과정을 의미하는 광고마케팅 용어이다. 주위(attention), 흥미(interest), 욕구(desire), 기억(memory), 행동(action)의 앞 글자들로 이루어진 용어로서 상품이나 광고에 주의가 끌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흥미가 유발되고 그것에 대한 소유 또는 소비의 욕구가 생기게 되면 기억해 두었다가 구매라는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
★ |
아이들 롤러 |
idle roller |
카메라 내에서 필름의 이동로를 유도하는 롤러 따위의 바퀴. |
★ |
아이리스 |
iris |
①화면의 중심부에 작고 새로운 화면이 나타나 점차 확대되면서 종국에는 화면을 가득 채우면서 디졸브되는 장면전환의 한 기법으로 초창기 영화에서 많이 쓰였다. (아이 리스 와이프) ②카메라 내에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광량을 조절하는 장치.(조리개) ③조명기 앞에 부착되어 광선의 확산을 조절하는 조리개형 장치. |
★ |
아이리스 와이프 아이맥스 |
|
대형화면 방식을 이용하는 촬영과 영사 시스템. 촬영기 내에서 65mm 필름이 수평으로 이동하는데, 매 프레임 당 15개의 필름 구멍이 나있고 그 크기는 71.09×52.63mm이다. 35mm표준규격에 비해 10배, 일반적인 65mm에 비해 3배가 크다. 이 아이맥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영화관을 옴니맥스라고 한다. |
★ |
아이스 박스 |
ice box |
①초창기 유성영화기에 촬영기 작동시의 잡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던 방음 유리 간막이의 별칭. 촬영기의 움직임을 제한시켜 방음보 시스템으로 대체됨. ②트럼벌이 개발한 동작제어장치의 비공식 명칭. 스필버그의 <우주인과의 만남>이나 스콧의 <블레이드 러너> 등에서 사용되었다. |
★ |
아이피스 |
eyepiece |
촬영시 전방의 구도나 연기동작을 관찰하는데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카메라의 뷰파인더 끝에 부착한 소형의 안대. 촬영감독의 눈 보호나 각 촬영 담당자의 시력에 맞게 초점링을 조절하도록 되어있다. |
★ |
아카데미 롤 |
academy roll |
오프 아카데미 커브라고도 한다. 음대상의 고주파수를 감고시켜 극장에 설치된 음향기기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하는 표준세트. 반면 돌비 시스템은 고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 |
아크 램프 |
arc lamp |
조명의 광원이 두 개의 카본 아크 전극판을 방전시킴. 영사기나 스튜디오 조명에 사용된다. |
★★★ |
아트 |
Art |
광고에 사용되는 그림, 사진, 레이아웃, 장식 디자인 등의 시각적 표현요소. |
★★★★ |
아트 |
Art |
광고에 사용되는 그림, 사진, 레이아웃, 장식 디자인 등의 시각적 표현요소. |
★ |
아트 하우스 |
art house |
양질의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관. 고전영화의 재상영이나 외화, 실험영화처럼 흥행이 제한된 영화를 상영한다. |
★★★ |
아트디렉터 |
Art Director |
광고물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기획하고 문자체나 레이아웃 등 미술부문의 책임을 지는 사람. |